회고

나는 과연 좋은 프론트엔드 개발자일까? - 현재의 나

developerYoung 2023. 6. 13. 21:51
반응형

2023년 6월 2일부터 새로운 곳에서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다시 시작하게 되면서 이전과 비교했을 때, 앞으로 어떤 개발자가 돼야 하는지 써보려 해요!

 

더 좋은 생각을 많이 나눠준다면 저희 팀과 저의 큰 성장이 될 것 같아요!

크게 현재 나는 어떤 사람인지 돌아보며 시작하도록 할게요

 

Q1.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나요?

저는 단기적, 장기적으로 두 가지 목표를 갖고 있어요!

먼저 단기적으로는 현재 맡은 서비스를 유저에게 더 좋은 경험을 주는 플랫폼으로 만들어가는 게 현재 목표예요!그러기 위해선 스스로 세 가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꼭 숙지하면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첫째, 내 서비스를 누구보다 완벽하게 이해하기 (이제 막 알아가고 있죠..!)둘째, 좋은 개발팀문화를 만들어가며 함께 정착하기셋째, 회사의 성장에 뒤처지지 않기 (꾸준히 공부하기!ㅠㅠ)

 

아마도 한동안은 이 세 가지에 집중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ㅎ

 

또한 장기적으로는 딱 한 가지 갖고 있어요.

위에서 말한 단기적인 목표를 이루어서 좋은 팀에서 주니어들을 잘 성장시키고 싶은 게 장기적 목표입니다!

이전에 수학선생님을 하면서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알려주는 것이 저는 가장 즐거웠던 기억이 있기에 개발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선.. 위에 3가지를 꼭 이루어야겠죠 ㅎㅎㅎ..!)

 

Q2. 좋은 개발팀문화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흠... 사실 너무 많은 개발팀이 각자의 팀문화를 소개한 글이 많더라구요.. 거기서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씩 도입해 보면서 우리에게 맞는 문화를 정착시켜 가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제가 생각하는 현재 가장 좋은 팀문화는 코드리뷰를 세세하게 보는 거라고 생각해요 어떻게 보면 작은 변경이지만 (ex. classname 변경, 변수명 등) 그럼에도 시간을 투자하여 서로 납득하면서 넘어가고 있다는 점이에요!오늘도 코드리뷰에 따봉을 세 개 이상 남기고 왔네요~!!(코드리뷰에 관해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다음에 써보도록 할게요 ㅎㅎ)

 

Q3. 회사의 성장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어요??

입사를 하면서 생각보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공부를 하고 싶어 졌어요!가장 큰 이유는 회사가 생각보다 빠르게 성장(현재 거의 매달 MAU / DAU 최고치를 갱신.. 중!! 로켓가즈아 ㅎㅎㅎㅎㅎ )하고 있다는 게 눈앞에 보여요. 또한 아직 모르는 구조들과 도메인지식이 많다고 생각하기에 더 알아가려고 노력해야죠 ㅎㅎ

 

그래서 제대로 공부를 하면서 포스팅을 통해 확실히 기록을 남겨가려고 하고, 그리고 개발팀 스터디를 통해서 꾸준히 발전해갈 계획이에요! 그래서 적어도 일주일에 2개는 꼭 포스팅을 ㅠㅠㅠ 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아마 포스팅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당~1. 스터디에서 학습한 책 리뷰2. 개인적으로 습득한 프론트엔드 스킬 공유

 

Q4. 주제의 좋은 개발자란 어떤 개발자일까요?

저는 이번에 많이 깨달았어요 그동안 확실히 '좋은 개발자가 아닐수도 있었겠다' 라는 생각이 조금은 들었어요.

사실 이건 개발자이외에도 협업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포함된다고 생각해요

 

현재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계속 생각하는 관점은 배려, 비난, 이해 세가지에요

사실 세가지 모두 비슷한 의미죠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가장 다양한 직무와 협업을 많이하는 직무라고 생각하고, 그만큼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최근 사수님과 계속 코드리뷰/

소통을 하면서 항상 상대방에게 배려심있게 말하고, 상황을 이해해주고, 비난하지 않는게 이정도로 큰거구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어요. 그래서 누구든지 항상 말하기 전에, 메세지를 보내기 전에 혹시 기분이 나쁘진 않을까 하며 다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고있어요!저는 저와 협업하는게 즐겁다는 말을 듣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앞으로 더 노력할게요!

 

 

 

오늘은 현재의 나는 어떤지 돌아보았고, 다음은 우리 개발팀은 어떤 개발문화를 갖고 있고 어떤 점이 좋고 개선이 필요할지 생각해보려고 해요! 다음에 또 방문해주세요~!

반응형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 프론트엔드 개발자 회고 및 채용 준비 - 1  (0) 2024.09.17